신생대(Cenozoic Era)는 역동적인 지질학적 활동, 변동하는 기후와 환경 조건, 육상 생태계에서 포유류의 우세, 해양 생물의 지속적인 다양화로 특징지어집니다. 이러한 특성은 현대 지구를 형성했으며 오늘날 우리가 관찰하는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 목차 ]
1. 지질 활동
1.1. 지속적인 지각 운동
신생대에는 초기 지질 시대에 시작된 지각판 운동이 계속되었습니다. 주요 구조적 사건에는 중생대이 생성된 초대륙 판게아의 붕괴와 그에 따른 대륙의 현재 위치로의 이동이 포함됩니다. 대륙 이동으로 인해 대서양과 같은 새로운 해양 분지가 열리고 테티스해와 같은 다른 해양 분지가 닫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구조적 과정은 지구의 육지를 재형성하고 육상 및 해양 환경의 분포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1.2. 산맥 형성과 화산 활동
산맥 형성은 신생대 전반에 걸쳐 지각판의 충돌과 지각 블록의 융기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히말라야, 안데스, 로키산맥과 같은 산맥의 융기는 지형적 특징을 만들어냈고 지역 기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신생대에도 화산 활동이 활발해 화산호, 열곡대, 열점 화산이 형성되었습니다. 폭발은 마그마, 가스, 화산재를 방출하여 지형을 형성하고 화산암 퇴적에 기여했습니다.
1.3. 지진 활동
지진과 단층을 포함한 지진 활동은 신생대에도 계속해서 지각을 형성했습니다. 지진은 지각 운동과 화산 활동으로 인해 단층선을 따라 축적된 응력이 방출되어 발생합니다. 지진은 단층, 그라벤, 지루의 형성뿐만 아니라 퇴적층의 변형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산사태, 쓰나미 등 지역적인 환경을 재구성하는 기타 지형학적 과정을 만들었습니다.
1.4. 퇴적 작용
신생대 시기의 퇴적은 융기된 산과 풍화암의 침식물이 분지, 삼각주, 해안평야에 쌓이면서 광범위하게 발생하였습니다. 사암, 셰일, 석회암과 같은 퇴적암은 해양, 육상 환경에서 형성됩니다. 퇴적물의 퇴적은 과거 환경과 생태계의 기록을 보존하여 지구의 역사와 생명의 진화를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1.5. 빙기와 간빙기
신생대는 대륙 빙하의 전진과 후퇴를 특징으로 하는 여러 번의 빙기와 간빙기를 경험했습니다. 빙하기는 대기 이산화탄소 수준, 궤도 매개변수, 해양 순환 패턴의 변화를 포함한 지구 기후의 변화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빙하 활동으로 인해 지형, 침식된 계곡, 퇴적된 빙하 퇴적물이 형성되었으며, 간빙기에는 온대 및 극지 생태계가 확장되었습니다. 이러한 기후 변동은 해수면, 대륙 배수 패턴 및 서식지 분포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2. 기후와 환경
2.1. 신생대 초기 기후
신생대 초기, 특히 팔레오세와 에오세는 비교적 온난한 기후가 특징이며 지구 기온은 오늘날보다 높았습니다. 팔레오세-에오세 최대 온난기(PETM)로 알려진 이 기간은 대기 중 온실가스 수준의 증가로 인해 기온이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온난하고 온화한 기후가 전 세계 대부분에 퍼져 있었고, 무성한 열대 우림이 고위도 지역까지 뻗어 있었습니다. 극지방에는 얼음이 없었고 해수면도 현재보다 높았습니다.
2.2. 신생대 중기 기후
올리고세와 중신세 동안 지구의 기후는 상당히 냉각되어 온실 상태에서 빙실 상태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냉각 추세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 수준 감소, 해양 순환 패턴 변화, 산맥 융기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하였습니다. 냉각된 기후로 인해 남극 대륙의 빙하가 확장되고 영구 동토가 형성되었습니다. 지구 기온과 해수면의 변동으로 인해 빙하-간빙기 주기가 더욱 뚜렷해졌습니다.
2.3. 신생대 후기 기후
플라이오세, 플라이스토세, 홀로세를 포함한 후기 신생대는 빙하의 전진(빙하기)과 후퇴(간빙기)가 교대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기후 변동은 밀란코비치 주기(Milankovitch Cycle)로 알려진 지구 궤도 매개변수의 변화와 대기 온실가스 농도의 변화에 의해 발생했습니다. 빙하기에는 빙하가 확장되고 해수면이 낮아지며 광범위한 영구 동토층이 형성되는 반면, 간빙기는 기온이 더 따뜻해지고 빙하 면적이 감소하며 온대 생태계가 성장하는 특징을 갖습니다.
육상 환경
신생대 육상 환경은 열대우림과 사바나에서부터 온대림과 초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다양하였다. 히말라야와 안데스 산맥과 같은 산맥의 융기는 다양한 서식지를 만들고 지역 기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신생대 속씨식물의 진화는 육상 생태계를 변화시켜 포유류, 조류, 곤충, 파충류를 비롯한 다양한 유기체에게 먹이와 서식지를 제공했습니다.
2.5. 해양 환경
신생대 해양에는 천해, 산호초, 심해분지, 극해양 등이 포함됩니다. 산호초는 열대 바다에서 번성하여 다양한 해양 생물의 서식지를 형성했으며 플랑크톤 유기체는 해양 먹이 사슬의 기반을 형성했습니다. 해양순환 패턴과 해수면의 변화는 해양 서식지와 생태계의 분포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환경에 적응한 특화된 해양생물의 진화로 이어졌습니다.
3. 육상 생물
3.1. 포유동물의 우세
신생대는 포유류의 우세와 다양화로 인해 흔히 '포유류의 시대'라고 불린다. 포유류는 급속한 진화와 적응을 겪으며 다양한 생태적 지위를 차지하고 광범위한 신체 크기, 형태 및 생활 방식을 나타냈습니다. 포유류는 태반 포유류, 유대류, 단공류 등 여러 그룹으로 다양화되었으며, 각 그룹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독특한 번식 전략과 적응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3.2. 영장류의 진화
인간, 원숭이, 유인원을 포함하는 포유류 그룹인 영장류는 신생대 초기에 진화하여 상당한 다양성을 겪었습니다. 그들은 수목 환경에 적응하여 손과 발을 쥐고, 양안 시력과 복잡한 사회적 행동을 발달시켰습니다. 영장류의 진화로 인해 원원류(여우원숭이, 안경원숭이 등), 원숭이, 유인원, 그리고 호미닌(초기 인간 조상)을 포함한 다양한 그룹이 출현하게 되었습니다.
3.3. 초원 확장
신생대에는 특히 중신세와 선신세 동안 세계 여러 지역에서 초원과 사바나가 확장되었습니다. 초원은 포유류에게 새로운 서식지를 제공하여 말, 코끼리, 코뿔소, 유제류와 같은 대형 초식동물의 진화를 가져왔습니다. 초원 생태계는 큰 고양이과, 하이에나, 개과 같은 포식자뿐만 아니라 영양, 들소, 얼룩말과 같은 초식 동물을 포함한 다양한 포유류 공동체의 서식지가 되었습니다.
3.4.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적응
신생대 육상 생물은 기후 변동, 지질 활동, 식생 패턴 변화 등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했습니다. 많은 포유류 그룹은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먹이, 운동, 방어를 위한 특수한 진화를 통해 계속적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적응과 진화는 다양한 그룹에서 발생하였으며 독특한 형태학적 특징과 생태학적 역할의 진화로 이어졌습니다. 그 예로는 장비목(코끼리), 페리소닥틸(발굽이 홀수 개의 발가락을 가진 포유류), 우제류(짝수 개의 발가락을 가진 발굽이 있는 포유류)의 발달이 포함됩니다.
3.5. 인간 활동의 영향
신생대 후반, 특히 제4기에는 호모사피엔스(현생인류)의 진화와 확장이 육상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사냥, 농업, 도시화, 산업화를 포함한 인간 활동은 서식지 파괴, 종의 멸종, 생태계 역학의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신생대 동안 육상 생물에 대한 인간의 영향은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지구의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인간 사회와 자연 세계의 상호 연결성을 나타냅니다.
4. 해양 생물
4.1. 해양 생물의 다양화
신생대는 이전 지질 시대에 발생한 진화적 발전을 바탕으로 해양 생물은 지속적으로 다양화 되었습니다. 해양 생물은 플랑크톤 유기체, 저서 무척추 동물, 어류, 해양 파충류, 해양 포유류 등 매우 다양한 종이 있었습니다. 연체동물(달팽이, 조개, 두족류), 극피동물(불가사리, 성게), 갑각류(게, 바다가재, 새우)와 같은 많은 현대 해양 유기체 그룹이 진화하고 증식했습니다.
4.2. 해양 포유류의 진화
신생대에는 고래류(고래, 돌고래, 돌고래), 기각류(물개, 바다사자, 바다코끼리), 세레니안(해우, 듀공) 등 해양 포유류가 출현했습니다. 이들 그룹은 육상에 있던 포유류가 진화하여 수생 환경에서의 생활에 적응했습니다. 해양 포유류는 수영, 먹이 섭취를 위한 특수한 신체를 발달시켜 해양 생활에 적응하였으며, 연안 해역에서 외해 환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해양 서식지를 차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3. 산호초의 확장
산호초는 신생대, 특히 따뜻한 기후 조건에서 번성했습니다. 산호초는 산호의 탄산칼슘 골격으로 형성된 복잡한 해양 생태계로 다양한 해양 생물에게 서식지와 먹이를 제공합니다. 산호초는 신생대 동안 다양성과 범위가 최고조에 달해 어류, 갑각류, 연체동물과 같은 해양 생물에게 서식지와 생활환경의 역할을 했습니다.
4.4. 변화하는 해양 조건에 대한 적응
신생대 해양 생물은 해수면, 온도, 영양분의 변동 등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해양 환경조건에 적응했습니다. 일부 그룹은 해양 산성화, 저산소증, 극한 기온과 같은 환경적 요인에 대처하기 위해 생리적, 행동적으로 진화와 적응을 통해 발달했습니다. 공생관계의 발달, 방어기제, 번식전략 등의 진화적 혁신으로 인해 해양생물은 다양한 해양서식지를 활용하고 역동적인 해양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질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물(Mineral)의 특성, 결정 구조, 분류 - 지질학 개론 (2) (0) | 2024.04.09 |
---|---|
지구의 구성 - 지질학 개론 (1) (1) | 2024.04.08 |
중생대 백악기(Cretaceous period) (0) | 2024.04.04 |
중생대 쥐라기(Jurassic period) (0) | 2024.04.03 |
중생대 트라이아스기(Triassic Period) (0) | 2024.04.03 |